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각양각책 소개

각양각책 소개

2024 마포각양각책북페스타 소개

각양각책과 마포FM

2024 마포 각양각책 북페스타 (ip:)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공동체라디오 마포FM

마포FM은 2005년 개국해 시민이 직접 라디오창작자으로 활동하는 공동체라디오의 대표주자입니다. ‘표현의 자유와 커뮤니케이션권 실현’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열린 방송국’을 지향하며 시민들의 작지만 울림있는 목소리를 전달하는 시민방송국입니다. 지역의 밀착된 소식과 정보, 활동을 알리는 마을공동체미디어입니다. 뿐만이 아니라 방송을 넘어, 지역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지역의 고유한 문화를 발굴, 전파하는 로컬크리에이터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마포FM과 출판의 특별한 인연

2012년 지역단체들과 '마포동네책축제'를 만들어 마포의 책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을 펼쳐왔고, 이후 도서관들까지 참여하는 마포의 대표적인 책축제로 10여년 동안 함께 해왔습니다. 2021년과 2022년엔 '마포동네책방 페스티벌'을 펼쳐왔습니다. 마포동네책방 페스티벌은 코로나 시기 운영이 어려운 동네책방을 응원하기 위한 ‘릴레이 인터뷰’가 계기가 되었습니다. 20여개의 동네책방을 인터뷰하면서 동네책방에 대해 더 깊이 있게 알게 되었고, 독립출판도 만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 이후 마포동네책방네트워크도 결성하고, 동네책방활성화를 위한 마포구 조례도 추진했습니다. 


왜 공동체라디오가 북페스타를 여냐면…

 독립출판과 1인 출판을 비롯한 소규모 출판은 공동체라디오와 매우 닮아 있습니다. 모두 시민들이 독자와 청취자라는 단순한 소비자에서 벗어나 직접 제작자가 되어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활동입니다. 그동안 시민들은 미디어의 대상이었는데, 공동체라디오와 독립출판을 만나면서 각각 방송제작자, 작가라는 주체적인 컨텐츠 생산자로 활동하게 됩니다. 사회의 객체에서 주체로 나서게 된 대표적인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다양한 시선과 목소리를 전달하며 사회의 다양성을 높이는 활동입니다. 관계를 넓히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서로가 서로에거 좀 더 열려있는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죠.
  독립출판을 포함해 책을 통해 자기 이야기를 하는 분들은 언제나 자기 이야기를 들려줄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동체라디오에서 방송활동을 하고 있는 방송 활동가들 또한 책을 통해 자기 이야기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개성있는 이야기를 담는 출판과 작지만 반짝이는 목소리를 담는 공동체라디오가 만나게 되면 더 다양한 활동들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동체라디오와 독립출판의 협력과 콜라보로 더 다양성이 풍부한 사회를 기대하며 북페스타를 엽니다. 




게시글 신고하기

신고사유

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

닫기
댓글 수정
취소 수정